세션#5 다음 유창국 국장
다음의 데이터 분석 활용
쿼리에 따른 검색결과 배치
방금 그곡 서비스, 자사의 데이터 DB 와 유사한 가를 찾아서 서비스
쿼리와 문서의 상관관계를 순서대로 보여줌, 따라서 쿼리에 집중
디스플레이 광고에서는 검색과 다르게 접근, 사용자 관심사에 집중
모바일 다음 웹에서는 뉴스와 같은 컨텐츠만 사용. 접속 2~3만
만족도는?: 축구경기 예상 및 결과 만족도 높음. 그런 자료를 최상단에 배치하는 것이 지금 작업
뉴스추천시스템
요구사항
에디터 선택 : 최소한의 필터링
최신뉴스
2~3만개 뉴스 제공 / 일
양적 + 질적 평가?
A, B test
업무 프로세스 변화
오프라인 평가 - 온라인 평가 - 서비스
데이터 분석자가 요구사항을 받고 서비스 개발팀에 API 제공을 통해, 개발과 분석이 디커플링을 이룸
in memory data grid 로 전환(기존에 nosql + RDB + 카산드라 + 몽고db)
네트워크 지연이 발생, 캐쉬를 두지만 복잡도가 증가.. 고민중 ..예상 spark + mahout
온라인평가에서는 10~15% 에게 변경된 알고리즘 적용해서 오프라인 평가와 다시 비교한다.(월 2회)
결과
news CTR 증가, 커뮤니티 활동 및 뉴스 보는 체류 시간도 체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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